중국 시장 내 화웨이 하락 두드러져, 3위까지 밀려

오포의 성장세 글로벌까지 확대 예상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 리서치의 중국 스마트폰시장 주간 트래커에 따르면 2020년 12월 5주차부터 오포가 화웨이를 앞지르기 시작하며 2021년 1월 처음으로 오포가 화웨이를 제치고 1위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화웨이는 비보에도 뒤지며 1월 중국 스마트폰 시장에서 3위까지 밀려났다.

카운터포인트의 박진석 연구원은 “화웨이가 AP부품 부족현상을 겪으면서, 미국의 무역제재가 본격적인 영향을 미쳤고, 이로 인해 화웨이의 점유율도 본격적으로 하락하기 시작되었다.  오포와 비보가 화웨이의 공백을 메우며 빠른 성장을 보이고 있는데, 특히 오포는 화웨이의 중국 내 판매 유통망을 빠르게 흡수하며 공격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다.” 라고 언급하였다.

표1] 중국 스마트폰 시장 주간별 점유율 (2020년 12월 4주차 ~ 2021년 1월 4주차)

출처: 중국 스마트폰시장 주간 트래커

표2] 중국 스마트폰 점유율 (2021년 1주차~4주차 누적)

출처: 중국 스마트폰 주간 트래커

카운터포인트의 박진석 연구원은 “2021년 1월 중국 스마트폰 시장에서 애플은 아이폰 12와 11시리즈의 판매호조로 견고한 모습을 보이고 있으나, 화웨이로 인한 반사이익을 얻지는 못했다.” 라며, “중국내에서 빠른 성장을 보인 오포의 성장세는 글로벌로 확대될 수 있으며, 화웨이 부재로 인한 점유율 확대를 노리고 있는 삼성과 애플에게는 오포가 제2의 화웨이가 될 수도 있으므로 오포의 성장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라고 언급했다.


[카운터포인트리서치]

카운터포인트리서치는 테크놀러지, 미디어, 텔레커뮤니케이션 산업 분야를 전문으로 하는 글로벌 리서치 기관으로, 애플과 같은 제조사별 실적과 시장 전망 데이터 및 트렌드 분석보고서를 제공한다. 마켓펄스라고 불리는 월별 보고서를 비롯하여 분기별 보고서, 고객사의 요청에 맞는 주문형식의 보고서, 브랜드의 모델별 출하량 데이터 제공, 컨설팅 업무 등 다양한 형태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