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모토롤라 및 샤오미 등 중화권 브랜드 기세 만만치 않아

– 갤럭시 S21 FE의 빠른 출시와 A 시리즈 라인업 강화 시급

글로벌 시장조사업체인 카운터포인트리서치의 월별 스마트폰 판매량 보고서인 마켓 펄스(Market Pulse)에 따르면, 지난 3분기 중남미 스마트폰 시장은 전년동기 대비 8%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삼성은 점유율 37%로 1위를 지켰다.

삼성은 대부분의 중남미 국가에서 여전히 1위 자리를 공고히 유지하고 있지만, 샤오미 ZTE 오포 등 중화권 OEM의 시장 점유율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3 분기 삼성의 점유율은 부품 수급 이슈 및 경쟁사들의 적극 공세에 밀려 전년동기대비 5%p하락했다. 2위 업체인 모토롤라의 경우, 특히 아르헨티나와 브라질에서 삼성과의 격차를 크게 줄여 나가고 있고, 멕시코에서는 지난 2분기부터 삼성을 제치고 결국 1위로 올라섰다. 3위 업체인 샤오미 역시 적극적으로 공세를 펼치는 중으로, 특히 2위를 차지하고 있는 콜롬비아 및 페루에서는 점차 입지를 확대해 나가며 삼성과의 격차를 줄여 나가고 있는 중이다.

중남미 지역은 미국의 제재에 따른 화웨이의 추락과 LG의 사업 철수 영향으로 스마트폰 업계가 지각 변동을 겪고 있는 가운데, 모토로라 및 샤오미, 오포, 비보, 리얼미 등 중화권 브랜드가 시장을 적극 공세하며 시장 점유율을 상승시키는데 성공하고 있다. 삼성의 상승은 중국업체의 성장으로 제한적이었다.

카운터포인트리서치 이윤정 애널리스트는 “지난 3분기 출시된 갤럭시 Z 플립3 등 폴더블 스마트폰의 판매호조에 힘입어 삼성의 점유율이 선진 시장을 중심으로 회복세를 보이고 있으나, 중저가 제품군이 주력인 중남미, 중동아프리카 등 신흥 지역에서 점유율이 일부 하락하고 있다. 출시가 지연되고 있는 갤럭시 S21 FE의 빠른 출시와 갤럭시A 시리즈 라인업 강화 등을 통해 경쟁사들의 공세에 맞서 본래 위상을 공고히 할 필요가 있어 보인다. ”라고 언급했다.


[카운터포인트리서치]

카운터포인트리서치는 테크놀러지, 미디어, 텔레커뮤니케이션 산업 분야를 전문으로 하는 글로벌 리서치 기관으로, 애플과 같은 제조사별 실적과 시장 전망 데이터 및 트렌드 분석보고서를 제공한다. 마켓펄스라고 불리는 월별 보고서를 비롯하여 분기별 보고서, 고객사의 요청에 맞는 주문형식의 보고서, 브랜드의 모델별 출하량 데이터 제공, 컨설팅 업무 등 다양한 형태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