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reen frog iphone case beside black samsung android smartphone

  • 2022년 4월 미디어텍, 미국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시장에서 최고 점유율인 45% 기록
  • 퀄컴, 47% 점유율로 미국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SoC 내 선두 유지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리서치의 미국 채널 트래커에 따르면, 2022년 4월 미국에서 판매된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의 47%가 퀄컴 SoC인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미디어텍은 점유율 45%로 2위를 차지했으며, 삼성과 구글은 각각 6%, 3%의 점유율을 기록했다.

표1] 미국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판매량(sell-through) 기준, SoC 업체별 점유율, 2021년 4월~2022년 4월

카운터포인트리서치 매튜 오르프(Matthew Orf) 연구원은 미디어텍의 성장에 대해, “미디어텍은 지난해 선불시장에서 좋은 성적을 거두었던 삼성 갤럭시 A12 및 갤럭시 A32 5G에 채택되면서 성장이 본격화되었다. 이들의 2021년에 각각 520만 대와 380만 대의 판매량을 기록했다. 미디어텍은 삼성 갤럭시 A03s 및 갤럭시 A13 5G에 주요 디자인으로 채택되고, 모토로라의 모토 G 퓨어 및 모토 G 파워 2022에서 탑재되면서 성장을 이어 나갔다.”라고 언급했다.

미디어텍의 성장은 화이트 라벨(브랜드 없이 제품만 제조, 다른 회사의 제품으로 판매) 기기 판매 증가와도 관련이 있다. 하니쉬 바티아(Hanish Bhatia) 연구원에 따르면, 통신사들은 저가 가격대에서 시장 격차를 줄이기 위해 화이트 라벨 기기 판매에 적극적이었다. 2021년 이동통신사는 Tinno, Wingtech, Foxconn과 같은 ODM과 제휴하여, 5G 지원 화이트 라벨 기기를 250달러 미만 가격대에 선보였다. Dish와 Visible은 AT&T 및 T-Mobile의 뒤를 이어 처음으로 화이트 라벨 기기를 출시하기도 했다. 2022년 1분기 동안 판매된 약 80만대의 화이트 라벨 기기 중 91%를 미디어텍이 차지했다.

퀄컴의 시장 점유율은 하락했지만, 여전히 프리미엄(>$800) 안드로이드 부문에서 강세를 유지하고 있다. 모리스 클레인(Maurice Klaehne) 연구원은 “퀄컴은 미국 시장 내 250달러 미만 안드로이드 부문에서 점유율이 하락한 반면, 프리미엄 및 중가 (250~800달러) 안드로이드 시장을 장악하고 있다. 퀄컴은 4월 스냅드래곤을 기반으로 하는 갤럭시 S22 시리즈에 대한 강력한 수요에 힘 입어, 안드로이드 시장의 800달러 이상 부문에서 점유율 93%를 기록했고, 250~800달러 부문에서는 점유율 64%를 기록했다. 퀄컴은 프리미엄 안드로이드 시장 내 확고한 위치를 기반으로 고수익 시장에서 그 입지를 유지할 것으로 예상한다.”라고 언급했다.

제프 필드핵(Jeff Fieldhack) 연구원은 칩 제조사간 경쟁에 대해, “저가 시장에서 미디어텍은 좋은 성적을 거두었고, 이제 미국 스마트폰 시장의 중가 및 프리미엄 부문을 목표로 삼고 있다. 최근 미디어텍은 당사 최초의 mmWave 지원 5G 칩셋인 디멘시티 1050을 발표했다. mmWave 기능은 버라이즌(Version)에게 필수 요소이며, AT&T의 중고가 제품대에서도 필요하다. 미디어텍은 이 칩셋을 통해 퀄컴이 구글, 삼성과 경쟁하고 있는 중고가 부문에서도 경쟁할 수 있게 되었다. 구글의 텐서 칩셋은 탁월한 AI 및 머신러닝 기능을 통해 소비자에게 인기를 끌면서 구글 픽셀 6은 픽셀 5보다 높은 판매를 거두었다. 449달러에 불과한 신제품 픽셀 6a는 구글의 점유율을 안정적으로 유지하는데 도움을 줄 것이다. 한편, 삼성은 엑시노스 칩을 탑재한 갤럭시 A13 LTE 및 갤럭시 A53 5G를 통해 약간의 상승세를 보였다.”라고 언급했다.


[카운터포인트리서치]

카운터포인트리서치는 테크놀러지, 미디어, 텔레커뮤니케이션 산업 분야를 전문으로 하는 글로벌 리서치 기관으로, 애플과 같은 제조사별 실적과 시장 전망 데이터 및 트렌드 분석보고서를 제공한다. 마켓펄스라고 불리는 월별 보고서를 비롯하여 분기별 보고서, 고객사의 요청에 맞는 주문형식의 보고서, 브랜드의 모델별 출하량 데이터 제공, 컨설팅 업무 등 다양한 형태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