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애플, 프리미엄 시장 판매량의 3/4 가져가
  • 삼성은 16%로 2위, 전년대비 판매량은 5% 감소했지만 폴더블로 인한 판매량 증가 기대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리서치에 따르면 2022년 세계 스마트폰 판매량은 거시경제적 어려움으로 전년 대비 12% 감소했지만, 프리미엄(도매가 600달러 이상) 스마트폰 판매량은 전년 대비 1% 증가했고, 매출액 측면에서 처음으로 세계 스마트폰 시장 전체 매출의 55%를 차지했다.

프리미엄 스마트폰 시장은 계속해서 전체 스마트폰 시장 실적을 앞서 나가면서 2022년 전 세계 스마트폰 판매량의 5분의 1 이상을 차지했다.

[표1] 세계 프리미엄(600달러 이상) 스마트폰 시장 판매량, 매출액 비중

출처: 카운터포인트리서치 휴대폰 모델 판매량

이러한 성장에는 몇 가지 이유를 꼽을 수 있다. 첫째로 2022년의 어려운 시장 상황에도 불구하고 고소득층 고객은 상대적으로 거시경제적 어려움의 영향을 덜 받았다. 이로 인해 프리미엄 시장의 판매량은 증가한 반면 중저가 시장의 판매량은 감소세를 보였다. 또 다른 이유로 보자면 스마트폰이 삶의 중심이 되면서 사람들은 스마트폰에 더 많은 돈을 쓰고 더 오랫동안 이용하려고 하는 경향이 생겼다. 이는 또한 1,000달러 이상의 가격대가 2022년 가장 빠르게 성장(전년 대비 38%)한 이유 중 하나이기도 하다.

성장의 또 다른 핵심 요인은 지역 전반에 걸친 “프리미엄화” 추세이다. 프리미엄 시장의 수요는 사람들이 사용하고 있는 휴대폰을 업그레이드하면서 발생된다.  이러한 업그레이드는 북미와 같은 성숙 시장 뿐만 아니라 세 번째 또는 네 번째 기기를 사용하는 소비자가 프리미엄 시장에 진입하기 시작하는 신흥 경제국에서도 분명하게 나타난다.

[표2] 프리미엄 스마트폰 시장 내 상위 업체 판매량 점유율, 2021 vs 2022

출처: 카운터포인트리서치 휴대폰 모델 판매량

프리미엄 시장에서 애플의 판매량은 전년 동기 대비 6% 성장했고, 전체 판매량의 4분의 3을 차지하며 점유율을 확대해가고 있다. 애플은 2022년 성수기 때 아이폰 14 프로와 프로 맥스 공급 차질이 없었다면 더 성장할 수 있었을 것으로 보인다. 애플은 또한 중국 내 화웨이의 하락세에 따른 반사 이익을 보았다.

프리미엄 시장 2위인 삼성의 2022년 판매량은 전년 대비 5% 감소했다. 삼성은 중국 내 입지가 약해 중국 시장에 찾아온 기회를 놓쳤다. 2022년 갤럭시 S22 시리즈 출시가 2021년 S21 출시보다 훨씬 늦게 이루어진 것도 영향을 받았다. 그러나 폴더블 스마트폰의 성장은 삼성에게 밝은 전망을 열어주었다.

아너는 매직 시리즈로 중국 시장 점유율을 확대하면서 낮은 기반층에서 이익을 얻었다. 아너는 2023년에 전 세계적으로 진출할 것으로 보인다. 구글은 픽셀 6 프로와 픽셀 7 프로를 통해 낮은 기반층을 바탕으로 성장하면서 상위에 이름을 올렸다. 최근 구글은 스마트폰 시장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있다. 이 외에도 대부분의 중국 업체들은 내수 시장 부진으로 플래그십 모델의 판매량이 감소하면서 어려움을 겪었다.

프리미엄 시장의 운영 체제 보급 측면에서 보면 안드로이드가 iOS에 점유율을 넘겨주었다. iOS는 프리미엄 시장 내 전체 스마트폰 판매량의 3/4을 차지했다. 수익 점유율과 지속적인 성장 궤적으로 살펴볼 때 프리미엄 시장은 가장 중요한 시장이라고 할 수 있다.

[표3] 세계 프리미엄(600달러 이상) 스마트폰 시장 판매량 점유율, iOS vs 안드로이드

출처: 카운터포인트리서치 휴대폰 모델 판매량

애플의 경우 성숙된 시장에서의 성장은 설치 기반의 업그레이드에서 비롯되었다. 여러 디바이스와 서비스가 있는 iOS 생태계에서 정착성이 강하다. 예를 들어 아이폰 사용자가 애플 워치 또는 맥도 소유하고 있는 경우 이 소비자의 다음 스마트폰은 다른 아이폰이 될 가능성이 높다. 또한 애플의 높은 브랜드 가치와 단계적인 확장으로 신흥국에서도 판매량이 증가하고 있다. 안드로이드가 프리미엄 시장에서 iOS에 점유율을 빼앗긴 것도 구글이 스마트폰을 밀어붙이는 이유 중 하나이다. 그러나 올해 더 많은 업체들이 프리미엄 부문에서 폴더블 기기를 출시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안드로이드는 2023년 새롭게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 중국의 기존 폴더블 제품은 중국 외부 시장으로 확장될 예정이며, 올해 아너는 점유율을 확보하기 위해 유럽 시장에 진출할 것으로 예상된다


[카운터포인트리서치]

카운터포인트리서치는 테크놀러지, 미디어, 텔레커뮤니케이션 산업 분야를 전문으로 하는 글로벌 리서치 기관으로, 애플과 같은 제조사별 실적과 시장 전망 데이터 및 트렌드 분석보고서를 제공한다. 마켓펄스라고 불리는 월별 보고서를 비롯하여 분기별 보고서, 고객사의 요청에 맞는 주문형식의 보고서, 브랜드의 모델별 출하량 데이터 제공, 컨설팅 업무 등 다양한 형태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