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3년 1분기, 중국 스마트워치 출하량 전년 동기 대비, 전분기 대비 모두 감소
  • HLOS* 스마트워치 점유율은 2022년 대비  증가
  • 화웨이 출하량은 전년 동기 대비 15% 감소했으나, 1분기 시장 점유율에서는, 4분의 1 이상을 가져가며1위 차지
  • 애플의 출하량은 전년 동기 대비 27% 감소했지만, 애플워치 시리즈8은 1분기 중국 스마트워치 시장에서 가장 많이 팔린 모델로 등극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리서치의 최신 글로벌 스마트워치 모델 트래커에 따르면, 2023년 1분기 중국의 스마트워치 출하량은 전년 동기 대비 28%, 전분기 대비 16% 감소하며 12분기만에 최저치를 기록했다. 중국 시장이 다시 재개되었지만, 중국 스마트워치 시장은 아직 완전히 회복되지는 못한 듯 보인다.

카운터포인트리서치의 셩하오 바이(Shenghao Bai) 시니어 애널리스트는 “중국의 춘절이 전반적으로 소비를 촉진시키기는 했으나, 2023년 1분기 스마트워치에 대한 수요는 여전히 부족했다. 이것은 중국의 스마트폰 출하량의 상황과 유사하다. 시장이 회복되려면 아직 더 많은 시간이 필요하다.”라고 언급했다.

중국 스마트워치 시장, 상위 3개 브랜드는 화웨이(Huawei), 애플(Apple), BBK(imoo)였으며,  이들은 2023년 1분기 중국 스마트워치 시장 점유율의 거의 60%를 차지했다. 스마트워치 종류 중 HLOS* 스마트워치의 출하량의 전년 동기 대비 감소율이 가장 적게 나타나면서 시장 내  점유율이 2022년 1분기 39%에서 45%로 증가했다.  한편, 중국의 ‘키즈 스마트워치’ 출하량은 전년 동기 대비 31% 감소했다. 중국은 현재 세계에서 가장 큰 키즈 스마트워치 시장이다.

표1] 기기 유형에 따른 중국 스마트워치 브랜드별 출하량 점유율

시장 동향에 대해 알리시아 공(Alicia Gong) 연구원은 “1분기 전체 스마트워치 수요가 감소했음에도 불구하고, HLOS 스마트워치 수요는 상승했다. HLOS 스마트워치는 좀 더 고도화된 제품으로 사용자에게 더 나은 맞춤성과 독립성을 제공한다. BBK(imoo)는 35%의 점유율로 키즈 스마트워치 시장을 장악했지만, 키즈 시장의 크기가 줄어들면서 전체적으로는 전년 동기와 비슷한 출하량을 유지했다.”라고 말했다.

시장 요약

 화웨이(Huawei)는 다양한 제품 포트폴리오 전략이 성공하면서 시장점유율 27%로 중국 스마트워치 시장에서 1위를 차지했다. 화웨이의 전반적인 출하량은 전년 동기 대비 15% 감소했지만, 101달러에서 400달러 사이의 모든 가격대에서 처음으로 1위를 차지했다. 특히 화웨이(Hualwei)의 스마트워치 GT3는 2023년 1분기에 두 번째로 많이 팔린 모델이었다.

애플(Apple)은 애플워치 시리즈 8과 애플워치 SE 2022 덕에 시장점유율 2위를 차지할 수 있었다. 두 모델은 2023년 1분기에 각각 판매량 1위와 3위를 차지했다. 그러나 수요 감소로 인해 애플(Apple)의 출하량은 전년 동기 대비 27% 감소했다. 애플은 HLOS 스마트워치에 집중한 덕분에 400달러 이상 부문에서 87%의 점유율을 차지할 수 있었다.

BBK (imoo)의 1분기 출하량은 신학기 시즌 덕분에 전반적으로 원만한 성과를 보였다. 이는 BBK의 다각화 전략이 성공한 덕분으로 보인다. 특히 BBK의 Z6A 시리즈가 BBK의 출하량에 가장 많은 기여를 했다.

샤오미(Xiaomi)의 2023년 1분기 출하량은 전년 동기 대비 42% 감소했지만, 전분기 대비해서는 31% 증가했다. 샤오미는 50달러 미만 부문에서 출하량 1위를 차지했다.

오포(OPPO)는 주요 브랜드 중 전년 동기 대비 출하량, 전분기 대비 출하량이 모두 증가한 유일한 브랜드였다. 이러한 성과는 오포(OPPO) 워치 3와 오포(OPPO) 워치 3 프로에 의한 것으로 보이며 오포(OPPO)의 시장 점유율은 1분기에 4%로 증가했다.

치후 360(Qihoo 360)은 전년 동기 대비 35% 하락했다. 이는 2022년 1분기와 비교했을 때 판매 중인 모델이 적었던 탓으로 보인다.

어메이즈핏(Amazfit)은 중국에서 다양한 모델을 출시했지만, 주된 인기 모델이 없는 상황이다. 어메이즈핏(Amazfit)의 2023년 1분기 출하량은 전년 동기 대비 34% 감소하였다.

*HLOS 스마트워치: Watch OS(Apple), Wear OS(Samsung)과 같은 고급 OS가 탑재된 전자시계로 타사 앱 설치가 가능

*기사에 언급된 가격은 모두 도매 가격기준 임


[카운터포인트리서치]

카운터포인트리서치는 테크놀러지, 미디어, 텔레커뮤니케이션 산업 분야를 전문으로 하는 글로벌 리서치 기관으로, 애플과 같은 제조사별 실적과 시장 전망 데이터 및 트렌드 분석보고서를 제공한다. 마켓펄스라고 불리는 월별 보고서를 비롯하여 분기별 보고서, 고객사의 요청에 맞는 주문형식의 보고서, 브랜드의 모델별 출하량 데이터 제공, 컨설팅 업무 등 다양한 형태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