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3년 전 세계 스마트폰 시장 매출액 전년과 비슷, 1,000억 달러를 약간 상회하는 수준유지
  • 애플은 3분기 최고 매출액기록, 매출액 점유율도 43%까지 확대하며 전 세계 스마트폰 시장 주도
  • 출하량 점유율 선두를 차지한 삼성은 매출액 기준으로는 18% 점유율로 2위 차지
  • 출하량 증가로 인해 샤오미(Xiaomi), 아너(HONOR), 화웨이(Huawei)와 같은 중국 OEM의 매출 증가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리서치에 따르면 2023년 3분기에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 매출액이 전분기 대비 15% 성장했으나, 전년 동기 대비와 비슷한 수준인 약 1,000억 달러를 기록했다.  애플(Apple)은 글로벌 스마트폰 매출액의 43%를 가져가며 3분기 기준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이는 2023년 3분기 애플의 최신 아이폰 15 시리즈가 에 전년 동기 대비 출시 기간이 1주일 줄었음에도 불구하고 달성한 성과이다.

표1] 아이폰 매출액 및 출하량 추이

(출처: 카운터포인트 리서치 마켓 모니터)

카운터포인트리서치 할밋 싱 왈리아(Harmeet Singh Walia) 애널리스트는 변화하는 시장의 역동성에 대해 “아이폰 15 시리즈 중 프로 맥스가 가장 많이 팔리며 애플이 사상 최대 3분기 영업이익을 달성하는 데 기여했다. 그러나 화웨이(Huawei)와 아너(HONOR)의 부활과 샤오미(Xiaomi), 오포(OPPO) 등 다른 중국 OEM의 수익성 강화로 인해 전 세계 스마트폰 시장에서 애플의 영업이익 점유율은 제자리걸음에 머물렀다. 결과적으로 전 세계 스마트폰 시장 영업이익은 사상 최고치를 기록하였으며 이는 스마트폰 시장이 팬데믹 이후 출하량 감소 추세에 어떻게 적응했는지 더욱 명확하게 보여주고 있다.” 라고 분석했다.

삼성의 ASP는 폴드5의 성공적인 출시와 S23 시리즈의 판매 모멘텀 유지, 주요 제품 라인업의 플래그십 점유율 상승 등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4% 성장했다. 하지만 ASP 상승에도 불구하고 같은 기간 출하량이 8% 감소하면서 삼성의 매출액은 연간 4% 감소했다.

오포(OPPO)는 중국에서 가장 많이 판매되는 폴더블 폰(Find N2 Flip)과 같이 ASP가 높은 휴대폰에 집중하여 수익성을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되고 있지만, 중국과 인도 이외 지역으로의 확장이 둔화되면서 올해 3분기까지의 매출액은 팬데믹 이후 최저치를 기록했다. 비보(vivo)는 수익성을 유지하고 있지만 자국인 중국에서 HONOR 및 Xiaomi에 비해 덜 공격적인 프로모션을 펼치면서 어려움을 겪고 있다. 결과적으로 vivo의 스마트폰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12% 감소했으며 2021년 3분기의 거의 절반 수준에 그쳤다.

샤오미는 중국과 인도 등 주요 시장에서의 입지를 강화하고, 소매업체와 소비자 모두에게 보다 저렴한 중급 제품을 프로모션 가격으로 제공했으며, Redmi K 와 Note 시리즈의 판매 호조에 힘입어 상위 5개 업체 중 유일하게 전 분기 및 전년 동기대비 모두 출하량이 증가했다. 이로 인해 매출액과 영업이익도 모두 성장하는 모습을 보였다.

카운터포인트리서치 제프 필드핵(Jeff Fieldhack) 리서치 디렉터는 “이번 분기 중국 스마트폰 시장이 약 3% 감소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3분기 애플의 중국 매출은 2.5% 감소했다. 화웨이 5G 기기와의 경쟁이 치열해진 점을 고려하면 애플과 아이폰15 시리즈는 좋은 성과를 기록했다. 특히 이는 프로 맥스와 프로는 공급에 제약이 있는 상황에서 나타난 실적이다”라고 언급했다.

아이폰15 시리즈 전체 효과는 아직 나타나지 않았으며, 전 세계 연말연시 시즌에 맞추어 아이폰 11과 아이폰 12사용자들의 업그레이드 수요가 크게 일어날 것으로 보인다. 최근 출시된 아이폰  시리즈는 중국에서 짧은 연휴 전 쇼핑 기간과 프로 맥스의 공급 불일치로 인해 저조한 실적을 거뒀지만, 연말 분기에는 11.11 세일 이벤트의 호조로 개선될 수 있으며 이는 다른 중국 스마트폰 공급 업체에도 유리하게 작용할 것이다. 또 인도의 축제 시즌이 길어지면서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스마트폰 시장인 인도에서도 출하량과 매출액 규모가 증가할 것이며, 억눌린 수요와 5G 업그레이드 또한 스마트폰 시장 성장에 기여할 것이다. 전반적으로, 전 세계 스마트폰 시장은 성장 추세로 한 해를 마감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카운터포인트리서치]

카운터포인트리서치는 테크놀러지, 미디어, 텔레커뮤니케이션 산업 분야를 전문으로 하는 글로벌 리서치 기관으로, 애플과 같은 제조사별 실적과 시장 전망 데이터 및 트렌드 분석보고서를 제공한다. 마켓펄스라고 불리는 월별 보고서를 비롯하여 분기별 보고서, 고객사의 요청에 맞는 주문형식의 보고서, 브랜드의 모델별 출하량 데이터 제공, 컨설팅 업무 등 다양한 형태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