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급 부족에도 부족하고 전작과 비슷한 실적유지, 잠재 수요는 아이폰 13이 더 높을 듯

미국 시장에서 아이폰 13 프로맥스가 가장 많이 팔려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리서치의 미국 스마트폰 시장 주간 판매량 트래커에 따르면, 아이폰13의 미국 내 초기6주간 판매량이 동기간 아이폰 12 시리즈 대비 14% 높은 실적을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전작과 달리 4개 모델이 모두 동시에 출시된 아이폰 13의 경우 초기 3주간 아이폰 12를 크게 넘어서는 실적을 보여줬고, 3주차부터는 공급량 부족 등의 이유로 전작과 유사한 판매 트렌드를 보여주고 있다. 아이폰 12의 경우 초반 3주차 까지는 2개의 모델만 판매가 이루어져 출시 시기가 분산되며 초기 공급부족 이슈가 덜했으나, 금번 아이폰 13 의 경우 최근 부품 수급난의 장기화 속 4개 모델이 일괄 출시되며 상당한 공급부족 상황을 겪고 있음에도 판매량이 전작을 넘어선 것이다.

표1] 미국 내 아이폰 13/아이폰 12 시리즈 출시 후 6주간 판매량 추이

(* 아이폰 12 시리즈의 경우 첫 3주차 동안 2개 모델(iPhone 12, iPhone 12 Pro)만 판매되고, 4주차부터 4모델이 모두 판매됨. 아이폰 13의 경우 7주차부터는 예상치)

출처:  카운터포인트리서치 미국 주간 판매량 트래커

아이폰12의 초기 6주차 누적 실적에서는 기본형 모델인 아이폰 12의 비중이 가장 높았다. 3주차까지 Pro Max가 판매되지 않으면서, 이러한 현상이 나타났다.

반면 아이폰13 시리즈의 경우 출시 후 6주간 실적에서 아이폰13 프로맥스의 판매량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출시 초기에 얼리어답터들이 상위 모델의 구매에 집중하는 현상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아이폰13 프로맥스는 역대 아이폰 중 최장 배터리 사용 시간을 자랑하며 1TB의 저장용량과 같은 성능 옵션이 특징적이다. 망원 카메라가 추가됐고 야간모드를 지원하는 f/2.8 조리개를 지원한다. 또한 1.9 µm 픽셀과 더 넓어진 울트라 와이드 지원으로 저조도 상황과 원거리에서 더 좋은 사진을 찍을 수 있다. 또한 120Hz 고주사율 디스플레이를 지원하여 더욱 부드러워진 스크롤과 화면 애니메이션을 경험할 수 있다.

 

표2] 미국 내 아이폰 13 시리즈 모델별 판매 비중 (6주간 누적)

출처:  카운터포인트리서치 미국 주간 판매량 트래커

 카운터포인트리서치 강민수 연구원은 “아이폰 13 시리즈의 초기 판매량은 아이폰 12 시리즈대비 14% 앞서는 실적을 보이고 있다. 동일 기간 아이폰 13의 제품 수령 대기 기간이 아이폰 12 대비 더 긴 것을 감안할 때, 아이폰 13의 잠재 수요는 12보다 높을 것으로 보인다. 초기 제품 수급 문제가 해결되고 나면, 장기적으로 판매량은 전작 수준 또는 그 이상일 것으로 보인다. 최근 전해진 아이폰 감산 소식에도 불구하고 장기적으로 구매 시기가 분산되면서 아이폰 13의 누적 판매량에는 큰 영향이 없을 것이다.”’라고 분석했다.

[카운터포인트리서치]

카운터포인트리서치는 테크놀러지, 미디어, 텔레커뮤니케이션 산업 분야를 전문으로 하는 글로벌 리서치 기관으로, 애플과 같은 제조사별 실적과 시장 전망 데이터 및 트렌드 분석보고서를 제공한다. 마켓펄스라고 불리는 월별 보고서를 비롯하여 분기별 보고서, 고객사의 요청에 맞는 주문형식의 보고서, 브랜드의 모델별 출하량 데이터 제공, 컨설팅 업무 등 다양한 형태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