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taverse picture

중국 XR 산업 시장은 2016년 첫 붐을 일으켰으나 이후 관련기기 개발 부족으로 시장 기대치를 충족시키지 못하며 점차 그 열기가 식게 되었다. 그러나 5년 후 현재 메타버스 산업의 등장과 Meta의 VR 헤드셋 Oculus의 성공을 통해 Huawei, Xiaomi, OPPO와 같은 스마트폰 업체들이 스마트/AR 제품으로 뛰어들고 있다. 카운터포인트리서치는 메타버스의 핵심 기술인 XR/AI 발전과 블록체인의 도입을 분석한 ‘Overview of China’s XR Market’ 보고서를 통해 중국 XR 시장을 분석했다.

현재 중국 XR 산업 현황은 스타트업 기업과 모바일 기업을 포함한 4가지 주요 세력이 주도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모바일 기업이 가장 활발하게 제품 개발에 투자하고 있는데, 중국 스마트폰 상위 5개 제조사 중 3개의 제조사가 2021년 하반기에 자체 스마트/AR 글래스를 출시했다. 이에 따라 스마트/AR 글라스 부문에 가장 경쟁이 집중됐는데, 이들 또한 상대적으로 낮은 진입장벽과 스마트 웨어러블 부문에서의 차기 선도 기기로 자리매김할 성장 잠재력을 갖추고 있기 때문이다. 핵심 AR/VR 기술에 뒤처진 중국 제조업체는 자체 기술 발전을 활용하여 음성 컨트롤, 가성 어시스턴트 및 제스처 컨트롤 같은 부가가치와 시장 효율을 불러일으킬 만한 기술 부문의 개발에 보다 힘을 쏟고 있다. 또한 산업용 및 서비스 부문에도 제품을 공급하면서 B2C 시장에서 B2B로 이동하면서 제품 라인을 다양화를 시도하고 있다.

중국 주요 XR 업체 개요

업체업체 유형주력 기술/기기주력시장
Pico바이트댄스에 인수된 VR 스타트업VR엔터테인먼트, 게임
NrealXR 스타트업 (2017)AR상업, 게임, 부동산
iQIYI중국 스트리밍 시장 선도기업영상 스트리밍영화 스트리밍, 게임
Huawei글로벌 ICT 선도기업텔레콤, AI스마트 라이프
RokidAI 스타트업 (2014)로봇, AI산업검사, 치안, 문화관광
OPPO스마트폰 선두주자스마트폰소비자 지원 현실
출처: 업체별 홈페이지

카운터포인트 리서치의 ‘Overview of China’s XR Market Landscape’ 보고서에 따르면, Xiaomi를 비롯한 주요 기업들은 AR 디스플레이용으로 Micro-LED와 Waveguide기술의 조합을 채택 중으로 이는 프리미엄 AR 글라스의 새로운 표준이 되고 있다. Micro-LED는 더 얇은 디스플레이, 낮은 소비전력 및 고해상도를 가능하게 하는 등의 장점이 많지만, 높은 생산 비용으로 인해 대량상용화의 가능성은 낮고 프리미엄 모델에만 탑재될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AR/스마트 글라스는 여전히 컴퓨팅 성능을 스마트폰에 의존하고 있는 상황이나, 향후 중국의 5G 기술 개발 및 확산으로 AR/스마트 글라스가 컴퓨팅 성능을 통합한 별도 기기를 개발될 것으로 보인다.

VR 헤드셋의 경우는 Pico, IQIYI 및 ShadowCreator와 같은 중국의 주요 업체들이 주도 중인데, 최적의 성능을 위해 주로 AR 및 VR 장치용으로 설계된 Snapdragon XR2 SoC 프로세서를 채택하고 있으며 Meta의 Oculus Quest 2를 표준으로 벤치마킹 하고 있다.

중국 XR 시장에서 대형 업체들이 여러 시도를 하고 있으나 AR 시장의 경우, 독보적인 헤드셋의 개발과 함께 지속적인 양성이 필요한 상황이다. 그러나 ByteDance에 최근 인수된 중국 VR 산업의 리더인 Pico 가 Neo 3 모델로 잠재력을 보여주고 있고, Nreal Air, Huawei Eyewear 3, OPPO Air Glass, Rokid Vision 및 Xiaomi AR 글라스와 같은 다수의 AR/스마트 글라스 모델들이 올해 추가로 출시 예정이라 향후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Oppo Air Glass 3

OPPO Air Glass3
출처:OPPO

[카운터포인트리서치]

카운터포인트리서치는 테크놀러지, 미디어, 텔레커뮤니케이션 산업 분야를 전문으로 하는 글로벌 리서치 기관으로, 애플과 같은 제조사별 실적과 시장 전망 데이터 및 트렌드 분석보고서를 제공한다. 마켓펄스라고 불리는 월별 보고서를 비롯하여 분기별 보고서, 고객사의 요청에 맞는 주문형식의 보고서, 브랜드의 모델별 출하량 데이터 제공, 컨설팅 업무 등 다양한 형태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