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는 지난 11일 갤럭시워치4 시리즈를 출시했다. 기존 기본형 워치3과 액티브2로 분류되었던 라인업이 워치4 클래식, 워치4로 재편했다. 갤럭시워치4 시리즈는 구글과 공동으로 개발한 삼성 원 UI OS를 처음으로 탑재하여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특히 삼성전자가 처음으로 선보이는 체성분분석과 한층 개선된 수면패턴 측정 등 전작보다 저렴한 가격대에 헬스 케어 기능이 개선된 점이 강한 구매 요인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보인다.

 

갤럭시워치3 vs 갤럭시워치4 클래식 스펙 비교

모델 갤럭시워치3 45mm(블루투스) 갤럭시워치4 클래식 46mm (블루투스)

가격 429,000원~473,000원 369,000원~ 399,000원
사이즈 및 무게 41mm, 48.2g
45mm, 53.8g
스테인리스
42mm, 46.5g
46mm, 52g
알루미늄
프로세서 Exnyso 9110(10nm), 1.15GHz Exynos W920(5nm), 1.18GHz
운영체제 Tigen Google Wear Samsung One UI
헬스 혈압, 심전도, 혈중 산소 포화도 혈압, 심전도, 혈중 산소 포화도, 체성분
센서 Accelerometer, Barometer, Gyro Sensor, Light Sensor, Optical Heart Rate Sensor, Electrical Heart Sensor Accelerometer, Barometer, Gyro Sensor, Geomagnetic Sensor, Light Sensor, Optical Heart Rate Sensor, Electrical heart sensor, Bioelectrical Impedance Analysis Sensor, Hall Sensor
배터리 56시간, 340mAh 최대 40시간, 361mAh
호환 Android/iOS Android

‘ 한층 개선된 편의성과 기능성 ‘

갤럭시워치4 모델에서 더욱 다양한 기능과 편의성이 개선된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구글플레이스토어에 진입하면서 기존보다 다운받을 수 있는 앱 수가 증가했다. 네이버 지도, 티머니, 스포티파이, 스마트캐디, 아디다스 러닝, 스트라바, 캄 등 구글 플레이에서 채용가능한 앱, 구글 지도와 같은 구글 앱, 빅스비 등 갤럭시 앱이 지원된다. 상대적으로 아쉬웠던 갤럭시워치3의 기존 타이젠 OS를 구글과 합작한 운영체제로 탈바꿈하면서 앱 생태계가 대폭 확장됐다. 새로이 구축된 앱 생태계를 통해 편의성과 기능성이 점차 완성되어갈 것으로 보인다.

 

또한 이번에 처음으로 체성분분석 기능을 탑재하여 헬스케어 기능에 특화된 애플에 도전장을 내밀었다. 체지방량을 계산해주는 BIA 센서 기능이 추가되어 그 외 골격근량과 체지방률, 기초대사량 등을 약 15초 만에 확인할 수 있다. 전작의 수면측정 기능에서는 없었던 코골이 감지 기능이 추가되기도 했다. 또한 수면 중에도 혈중 산소 기능을 활성화할 수 있다. 대부분의 웨어러블은 30분마다 혈중 산소 포화도를 측정한다면 갤럭시워치4는 혈액 산소 데이터를 1분 단위로 수집하여 한층 고도화된 수면측정 기능을 선보인다.  

 

‘ 부드러워진 스마트 디바이스간 호환성 ‘

구글플레이스토어에서 스마트워치를 지원하는 앱을 스마트폰에 다운로드하면 자동으로 갤럭치워치4에 연동된다. 또 갤럭시버즈의 배터리 잔량확인, 터치컨트롤 및 ANC 설정 등 기능을 지원하는 갤럭시워치4용 갤럭시 버즈앱도 추가됐다. 갤럭시워치4, 안드로이드폰, 갤럭시버즈2가 상호 연동이 되며 유기적으로 연결 관리가 가능한 것이다.

 

한편으로는 구글 모바일 서비스(GMS) 기반이기 때문에 아이폰 iOS는 지원하지 않아 수용할 수 있는 폭이 좁아졌다. 그러나 안드로이드 디바이스 간 생태계를 공고히 하여 고객 이탈을 막고자 하는 전략으로서 장기적인 이점이 있다.

 

2021 Q3 글로벌 삼성 스마트워치 판매 전망

출처: 카운터포인트 글로벌 스마트워치 분기별 전망보고서

갤럭시워치4는 전작 대비 뜨거운 반응으로 국내에서는 품귀현상을 겪고 있다. 이러한 수요강세 속에 올 3분기 삼성전자의 스마트워치 판매량은 전년동기대비 24% 증가한 310만대의 판매량을 예상한다. 한편 삼성전자의 스마트워치 향후 사업은 구글이 핏빗을 인수한 후 구글 OS, 핏빗OS, 삼성의 타이젠OS까지 스마트워치용 안드로이드 진영 OS 통합을 배경으로 더욱 확장할 것으로 기대한다.


[카운터포인트리서치]

카운터포인트리서치는 테크놀러지, 미디어, 텔레커뮤니케이션 산업 분야를 전문으로 하는 글로벌 리서치 기관으로, 애플과 같은 제조사별 실적과 시장 전망 데이터 및 트렌드 분석보고서를 제공한다. 마켓펄스라고 불리는 월별 보고서를 비롯하여 분기별 보고서, 고객사의 요청에 맞는 주문형식의 보고서, 브랜드의 모델별 출하량 데이터 제공, 컨설팅 업무 등 다양한 형태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