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3년 전체 스마트폰 시장이 하락할 것으로 예상되는 것과 달리, 프리미엄 스마트폰 시장(도매가 $600 이상)의 판매량은 전년 대비 6% 성장할 것으로 예상
  • 애플은 여전히 프리미엄 시장의 선두주자로서 자리하고 있으나 2022년에 비해 점유율이 다소 하락
  • 2023년 중국, 인도, 중동 및 라틴 아메리카의 프리미엄 스마트폰 판매량은 신기록을 기록할 것으로 보이며, 인도는 전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프리미엄 스마트폰 시장이 성장

카운터포인트리서치의 마켓펄스서비스에 따르면 2023년 글로벌 프리미엄 스마트폰(도매가 600달러 이상) 시장의 매출은 전년 대비 6% 성장하며 사상 최대치를 달성할 것으로 보인다. 이는 올해 전체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이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는 것과는 대비된다. 프리미엄 부문은 2023년 전 세계 스마트폰 시장 판매량의 4분의 1을 차지할 것으로 보이며, 매출액 기준으로는 약 60%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 프리미엄 부문(도매가 600달러 이상) 판매 점유율

출처: 카운터포인트리서치 마켓 펄스 서비스

카운터포인트리서치 애널리스트 바룬 미슈라(Varun Mishra)는 프리미엄 시장의 성장에 대해 “스마트폰 시장 내 소비자 구매패턴이 변화하고 있다. 스마트폰의 중요성이 증가함에 따라 소비자들은 더 오래 사용할 수 있는 고품질의 기기를 구입하기 위해 기꺼이 더 많은 비용을 지불하고 있다. 최신 스마트폰을 소유하는 것이 많은 소비자들에게 사회적 지위의 상징이 되면서 특히 신흥 시장에서는 중저가에서 바로 프리미엄 스마트폰 시장으로 구매가 넘어가고 있다. 게다가 프로모션 시즌 및 금융 지원으로 인해 기기의 가격 또한 점점 더 저렴해지고 있다.”고 언급했다.

애플은 여전히 프리미엄 시장의 부동의 선두주자이다. 하지만 2022년 대비 점유율은 다소 하락했다. 이는 최근 화웨이가 메이트 60 시리즈를 앞세워 중국에서 다시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기 때문이다. 삼성도 S23과 폴더블 시리즈를 통해 점유율을 높였는데, 폴더블 스마트폰은 프리미엄 시장에서도 차별화 요소로 부상했다.

프리미엄 시장 상위 스마트폰 제조업체별 점유율, 2022 vs 2023

출처: 카운터포인트리서치 마켓 펄스 서비스

지역별로 보면 2023년 글로벌 프리미엄 시장 성장의 상당 부분을 중국, 서유럽, 인도, 중동 및 아프리카(MEA) 지역이 주도하고 있다. 실제로 중국, 인도, 중동 및 아프리카(MEA), 라틴 아메리카의  프리미엄 스마트폰 판매량은 신기록을 갱신할 것으로 보이며, 인도는 전 세계적으로 가장 빠르게 프리미엄 시장이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프리미엄 시장 내에서 성장을 주도하는 것은 최고급 프리미엄 부문이다. 1,000달러 이상 스마트폰이 2023년 전체 프리미엄 시장 매출의 3분의 1 이상을 차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전반적으로 프리미엄 부문은 전체 스마트폰 시장의 실적을 계속해서 앞지를 가능성이 높다. 차별화가 가능하고, 무엇보다 강력한 브랜드를 구축할 수 있기 때문에 다수의 제조업체들이 프리미엄 부문의 성장에 따른 혜택을 누릴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카운터포인트리서치]

카운터포인트리서치는 테크놀러지, 미디어, 텔레커뮤니케이션 산업 분야를 전문으로 하는 글로벌 리서치 기관으로, 애플과 같은 제조사별 실적과 시장 전망 데이터 및 트렌드 분석보고서를 제공한다. 마켓펄스라고 불리는 월별 보고서를 비롯하여 분기별 보고서, 고객사의 요청에 맞는 주문형식의 보고서, 브랜드의 모델별 출하량 데이터 제공, 컨설팅 업무 등 다양한 형태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