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LED 스마트폰 등장으로 디스플레이의 절대 강자였던 LCD는 점차 OLED에 그 자리를 내주고 있다. OLED는 보다 진보된 디스플레이로 널리 인정받으며 지난 수 년 간 꾸준히 소형 패널 시장에서 점유율을 올려 왔다. 하지만 2022년에는 그 속도가 잠시 꺾이며 증가세가 둔화될 것으로 보인다. 카운터포인트리서치의 디스플레이 타입별 스마트폰 판매 전망 보고서에 의하면, 2021년 전세계 판매된 스마트폰의 디스플레이 패널 중 OLED 비율은 전년대비 10%p 증가한 42%를 기록했으나, 2022년에는 연간 2%p 증가에 그쳐 44% 수준에 머물 전망이다.

글로벌 스마트폰 디스플레이 타입별 비중 (%)

출처: 카운터포인트리서치 디스플레이 타입별 스마트폰 시장전망 보고서

이러한 OLED 확산세의 둔화는 5G 스마트폰 평균 가격(ASP)이 하방 압력을 받고 있는 것과 직접적으로 관련 있다. 칩셋 등 주요 부품들은 공급난으로 가격이 뛰고 있지만, 정작 스마트폰 업계는 국제 경기로 인한 소비침체와 시장 내 경쟁심화로 완성품 출고가를 낮춰야 하는 실정이다. 이에 원가 절감이 절실한 제조사들은 디스플레이에서 타협을 보고 있는 모양새다. 카운터포인트의 핸드셋 모델 트래커 자료에 의하면, 2021년 4분기 5G 스마트폰의 OLED 채택 비율은 80%를 기록해 전년동기대비 오히려 약 2%p 감소했다. 그 동안 OLED 채용 확대를 주로 5G 기종들이 견인해 왔다는 점을 고려하면 특기할 만한 사항이다.

5G 스마트폰 평균 가격 (US$) 및 OLED 채택률 (%)

카운터포인트 핸드셋 트래커 차트
출처: 카운터포인트리서치 핸드셋 모델 트래커 (Counterpoint Handset Model Tracker)

OLED 패널 자체의 수급 및 가격 추세 역시 적극적인 채택에 걸림돌이 되고 있다. OLED는 비교적 저렴한 ‘리지드 OLED’와, 유연성 및 강도를 높인 고급형 ‘플렉서블 OLED’로 나뉜다. 리지드 OLED는 현실적으로 중저가대 스마트폰에서 LCD를 직접 대체할 수 있는 패널인데, 이 글로벌 공급량이 최근 한계에 도달해 있다. 디스플레이 업체들이 수익성 낮은 리지드 OLED 대신 플렉서블 OLED에 투자를 집중하고 있기 때문이다. 한편 상대적으로 프리미엄급 기종에서 선호되는 플렉서블 OLED는 2020년 전후로 가격이 크게 떨어지며 채택률이 증가했었으나, 최근에는 이러한 가격 하락세마저 정체에 접어들고 있는 단계이다.

다만 장기적 관점에서 스마트폰 디스플레이 LCD를 OLED가 대체해 나가는 트렌드 자체는 변함이 없을 것으로 보인다. 이는 5G 시장 성장과 관계가 깊다. 5G 셀룰러는 기존 LTE에 비해 배터리 소모량이 극심한데, OLED가 통상적인 조건에서 LCD보다 높은 전력 효율을 가져 5G 폰에 더 적합하기 때문이다. 실제로 같은 기간 판매된 스마트폰을 네트워크별로 비교해 보면 LTE 스마트폰에서는 LCD와 OLED 패널 채택률이 82 : 18이지만, 5G기종에서는 이와 반대로 LCD의 채택비율이 20%, OLED 채택률이 80%에 달하고 있다.

2021년 4분기 스마트폰 네트워크별 디스플레이 패널 채택률 (%)

출처: 카운터포인트리서치 핸드셋 모델 트래커(Counterpoint Handset Model Tracker)

결국 스마트폰 디스플레이 대세가 OLED로 전환되는 흐름은 장기적으로 유효하지만, 그 속도와 양상은 향후 소비 경기의 회복, 스마트폰 핵심 부품 공급 안정화, 플렉서블 OLED 가격 인하 등이 관건이 될 것이다. 다만, 2022년에는 상기 요인들이 여의치 않은 상황이 지속될 것으로 보이는 만큼, 다수의 스마트폰 제조사들이 공격적으로 OLED 채용을 확대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예상된다.


[카운터포인트리서치]

카운터포인트리서치는 테크놀러지, 미디어, 텔레커뮤니케이션 산업 분야를 전문으로 하는 글로벌 리서치 기관으로, 애플과 같은 제조사별 실적과 시장 전망 데이터 및 트렌드 분석보고서를 제공한다. 마켓펄스라고 불리는 월별 보고서를 비롯하여 분기별 보고서, 고객사의 요청에 맞는 주문형식의 보고서, 브랜드의 모델별 출하량 데이터 제공, 컨설팅 업무 등 다양한 형태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