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 코로나 회복기에 접어드는 가운데에서도 전 세계 자동차 산업은 역경이 끊이지 않고 있다. 연이은 코로나 바이러스 확산으로 인한 반도체 부족 사태 및 자동차 예비 부품 공급 부족으로 인해 2021년에는 약 1,000만 대의 차량이 생산되지 못했다. 2022년에는 부품 부족 사태가 해결되면서 자동차 업계의 상황이 나아질 것으로 예상되지만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하면서 자동차 산업, 특히 유럽 자동차 업체들이 위기를 맞았다.

원유와 천연가스 공급 이외에도, 현재 진행 중인 위기 상황이 자동차 산업에 미치는 영향은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1. 중요 부품 및 원자재 부족으로 인한 생산 중단

a. 생산 라인에 미치는 직접적이고 단기적인 영향

유럽 전역 특히, 독일에서의 차량 생산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차질을 빚고 있다. 우크라이나가 차량의 모든 전자 부품을 연결하고 그에 전원을 공급하는 와이어 하니스(Wire harness)의 주요 공급자이기 때문이다. 일반 자동차에는 5.5km(3.5마일) 이상의 와이어 하니스가 탑재되어 있다. 여러 공급업체들이 서우크라이나에 공장을 두고 있어 독일 자동차 업체들은 해당 부품을 쉽게 조달할 수 있었다. 그러나 우크라이나가 공격받은 후 하니스 공급망이 타격을 받으며 독일과 주변 인접국들의 자동차 공장 생산 라인들이 가동을 중단하였다. 폭스바겐, BMW, 메르세데스 벤츠, 포르쉐 등 자동차 제조사들은 와이어 하니스가 부족해지자 독일 내 일부 공장에서 생산량을 줄이거나 생산을 잠정 중단했다. 이는 전쟁의 직접적이면서 즉각적인 영향이었다. 위기가 장기화되면 부품 제조업과 같은 다른 분야도 영향을 받게 될 것이며, 유럽 자동차 제조사들은 코로나 바이러스 발생보다 더 큰 위기를 맞게 될 수 있다.

b. 부품 제조업에 대한 중기적 영향

우크라이나와 러시아에는 반도체, 차량 배터리 및 기타 관련 부품 생산에 필요한 희귀 원료들이 매장되어 있다. 우크라이나는 전 세계 네온 수요의 약 70%를 생산하고 있다. 네온 가스는 마이크로칩 생산에 필요한 리소그래피용 레이저에 사용된다. 네온 가스는 우크라이나 기업이 러시아 제철소의 부산물을 여과하여 공급한다. 또한, 마이크로칩 제조용 촉매로 팔라듐이 사용된다. 위기 상황이 지속되면 공급 상황이 나아졌던 것과는 달리 원자재 충격이 반도체 가용성에 다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마찬가지로 니켈과 코발트는 자동차 배터리 생산에 사용되는 두 가지 주요 원료이다. 마이크로 칩 및 배터리 대형 제조업체들은 일부 원료들을 비축해 두기는 하였으나 위기가 수개월 동안 지속될 경우 빠르게 고갈될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각 부품의 가격이 인상될 것이며, 러시아에 대한 금융 제재로 원자재 가격이 최소 20% 인상될 것으로 보여 전기차 생산 비용이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2. 금융 제재/폐업으로 인한 수익 손실

러시아는 세계적으로 큰 자동차 시장 중 하나이다. 2020년과 2021년 러시아 내 자동차 판매량은 각각 150만 대와 160만 대를 넘어섰다. 그러나 위기가 시작된 이후 대부분의 서방 자동차 회사들이 러시아에서의 영업을 중단하면서 매출이 감소했다. 또한, Tier 1업체와 계약 제조업체들도 생산 및 서비스를 중단하고 있다. 폭스바겐, 포드, 도요타, 제너럴모터스, 혼다, 벤틀리, 닛산, 포르쉐, 재규어, 페라리 등 자동차 OEM들과 콘티넨탈, 마그나, 앱티브(Aptiv), 레오니(Leoni) 등 Tier 1업체들은 러시아 수출과 생산을 모두 중단했다. 부품 공급업체들과 제조업체들은 부품 공급 부족 사태가 장기화되는 것을 막기 위해 러시아에서의 생산을 다른 나라의 공장으로 이전하려고 노력 중이다. 러시아에서 가장 큰 자동차 판매 업체인 르노의 경우 2007년에 체결한 10억 달러 계약으로 인해 러시아에서 철수하지 못하고 생산 라인을 계속 가동할 예정이다. 르노와 함께 스코다(Skoda) 역시 공장 2곳을 가동하고 있지만 서방의 러시아 제재로 생산에 차질을 빚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중국업체들은 비즈니스 기회를 엿보고 있다. 경쟁자들이 거의 사라지면서 중국 자동차 제조사들은 러시아에서의 시장 점유율과 매출을 확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중국은 우크라이나에 대한 러시아의 행동을 비난하지도, 묵인하지도 않는 아슬아슬한 행보를 보이고 있다. 이는 중국 자동차 판매 업체들에게 이득이 될 수도 있으나 러시아의 통화 약세를 감안할 때 쉽지 않은 선택일 것이다.

자동차 업계는 현재 매우 힘든 시기를 겪고 있다. 자동차 OEM 업체들은 지속적인 위기에 대처하기 위한 비상 대책을 마련해 나갈 것이다. 자동차 생산 라인과 핵심 부품 생산이 다른 지역으로 옮겨가고 있지만 위기 상황으로 인한 원자재 공백이 쉽게 메워지지 않아 자동차 OEM 업체들은 생산량을 줄이거나 사양이 다운그레이드된 차량을 내놓을 것이다.


[카운터포인트리서치]

카운터포인트리서치는 테크놀러지, 미디어, 텔레커뮤니케이션 산업 분야를 전문으로 하는 글로벌 리서치 기관으로, 애플과 같은 제조사별 실적과 시장 전망 데이터 및 트렌드 분석보고서를 제공한다. 마켓펄스라고 불리는 월별 보고서를 비롯하여 분기별 보고서, 고객사의 요청에 맞는 주문형식의 보고서, 브랜드의 모델별 출하량 데이터 제공, 컨설팅 업무 등 다양한 형태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