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페이 썸네일 사진
  • 2024년 간편결제 시장내 15% 점유율 차지하며 급부상 예상
  • 교통카드 기능 불가 및 삼성페이의 연합군 구성은 향후 걸림돌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 리서치가 최근 발표한 애플페이의 국내 상륙에 따른 영향 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삼성페이 및 네이버페이, 카카오페이 등이 리드하고 있는 국내 간편결제 시장에 애플페이가 향후 적지 않은 여파를 끼칠 것으로 예상된다. 오는 3월 21일 공식 출시 이후 올 연말까지 NFC 단말기 설치 및 지원 가속화에 힘입은 아이폰 이용자들의 사용 확대로 내년 2024년 들어서는 국내 간편결제 시장에서 15%라는 유의미한 점유율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당초 우려되었던 애플페이의 해외결제 승인 및 처리 방법과 관련된 법적 이슈에 대해서 애플이 정부기관 및 금융기관과 그간 적극적으로 소통하며 금융위 승인을 최종 획득함에 따라 지난 2월초 금융위가 애플페이 출시상 법적, 기술적 문제가 없을 것임을 공식 발표한 바 있다. 물론 금융위는 국내 신용카드사가 애플페이 사용으로 발생하는 수수료를 고객이나 가맹점에 이전하는 것을 허용해서는 안 된다는 점을 분명히 했고, 또한 개인정보의 도난이나 유출 가능성으로부터 고객을 보호하기 위한 적절한 조치를 카드 회사들에 명백히 촉구하기도 했다.

국내 신용카드 가맹점 중 현재 약10%에 불과한 NFC 결제 인프라의 부족 역시 우려가 되었던 사항이지만, 최근 애플페이 사용 기반 구축을 위한 NFC 단말기 설치를 먼저 적극적으로 문의하는 프랜차이즈 및 가맹점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가 두드러지고 있는 점에 주목이 된다. 특히, MZ 및 알파 세대를 주고객으로 삼고 있는 패스트푸드점, 편의점, 카페, 슈퍼마켓의 소매점들이 NFC 단말기 설치를 먼저 적극적으로 요구하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어 예상 대비 빠른 NFC 결제 인프라 확충도 가능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카운터포인트 리서치의 한국 스마트폰 Installed Base Tracker에 따르면, 리퍼브 아이폰(Refurbished iPhone)을 포함한 애플 아이폰의 한국 내Installed Base는 2022년 말 기준 약 1,250만 대 수준이고 이는 2023년말까지 1,280만 대까지 소폭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를 아이폰 사용자의 숫자로 전제하여 보면, 2023년말까지 이 중55%에 해당하는 약 700만명의 아이폰 이용자가 기존 사용 중이던 여타 간편결제 플랫폼에서 애플페이로 전환할 것으로 예측이 된다.

이러한 이용자 규모를 바탕으로 2023년말 기준 애플페이의 국내 일평균 총 거래금액은 1천억원을 돌파하게 될 것으로 카운터포인트는 전망하고 있으며 이후에도 꾸준한 아이폰 이용자 기반 확대, 경기회복에 따른 인당 일평균 결제금액 증가, 가맹점의 NFC 단말기 설치 가속화 등에 힘입어 2024년 들어 애플페이가 국내 간편결제 시장내 15% 점유율(일평균 거래금액 기준)을 차지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차트 1. 한국 스마트폰 시장내 애플 점유율 전망 (매출액 및 출하량 기준)

한국 스마트폰 시장내 애플 점유율 전망 차트

그러나, 이같은 애플페이의 성장은 아이폰 이용자 기반 시장에 의해서만 주도될 것으로 2022년 기준 국내 스마트폰 사용자의 70% 이상을 차지하는 삼성 스마트폰 사용자들이 단순히 애플페이 출시 및 사용 경험을 위해 신규 아이폰으로 교체 구매를 시도할 확률은 높지 않다고 판단된다. 특히, 교통카드 기능을 사용할 수 없다는 점과 삼성페이 측의 네이버페이/카카오페이와의 연합군 구성 등 걸림돌도 작용될 수 밖에 없어 애플페이 출시가 한국 스마트폰 시장의 삼성과 애플의 경쟁구도 자체에 역동적 변화를 불러 일으키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카운터포인트 이윤정 연구위원은 “물론 장기적으로 한국 스마트폰 시장내 애플의 점유율은 과거 대비 젊은 세대의 브랜드 인지도가 높아짐에 따라 점진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으나, 이는 애플페이 도입과는 별개의 사안으로 보아야 한다. 실제, 애플페이가 일본과 중국에 도입된 2016년 이후 해당 국가 스마트폰 시장내 애플의 점유율 변화는 제한적이었고, 애플페이 도입 및 확산과는 별개로 아이폰 신제품 디자인과 사양에 대한 시장 반응과 젊은 층을 중심으로 한 애플 브랜드 인지도가 애플 점유율에 영향을 끼쳤던 것으로 분석된다.” 라고 덧붙였다.

[카운터포인트리서치]

카운터포인트리서치는 테크놀러지, 미디어, 텔레커뮤니케이션 산업 분야를 전문으로 하는 글로벌 리서치 기관으로, 애플과 같은 제조사별 실적과 시장 전망 데이터 및 트렌드 분석보고서를 제공한다. 마켓펄스라고 불리는 월별 보고서를 비롯하여 분기별 보고서, 고객사의 요청에 맞는 주문형식의 보고서, 브랜드의 모델별 출하량 데이터 제공, 컨설팅 업무 등 다양한 형태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