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2년 3분기 가장 많이 팔린 전기차 상위 5개 중 3개는 중국 브랜드
  • 상위 10개 전기차 모델이 전 세계 전기차 판매량의 35% 이상을 차지
  • 2022년 3분기 전 세계 승용차 판매량 중 전기차 비중은 15%

글로벌 시장조사 업체 카운터포인트 리서치가 최근 발표한 세계 전기차 모델 판매량 트래커에 따르면, 2022년 3분기 전 세계 전기차*(EV) 판매량이 전년 동기 대비 71% 증가했다. 이 중 배터리 EV(BEV)가 거의 74%를 차지했으며 나머지는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EV(PHEV)가 차지했다. 중국은 3분기 전 세계 전기차 시장의 선두를 유지했으며 유럽과 미국이 그 뒤를 이었다. 중국의 2022년 3분기 전기차 판매량은 지난해 같은 기간 88만대에서 약100% 이상 증가하며 170만대를 넘어섰다.  비야디(BYD)는 3분기 세계 전기차 시장을 계속 주도해가며 2위 테슬라와의 격차를 벌렸다.

표1] 세계 판매량 상위 5개 브랜드 판매량 점유율, 2022년 3분기

출처: 카운터포인트리서치 세계 전기 승용차 모델 판매량 트래커, 2022년 3분기

카운터포인트리서치 소우맨 만달(Soumen Mandal) 시니어 애널리스트는 시장 변화에 대해, “반도체 공급이 완화되고 배터리 원료 가용성이 향상됨에 따라 전 세계 전기차 판매가 증가하고 있다. 중국이 독보적으로 세계 전기차 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가운데 전기차 판매량의 상위 5개 중 3개가 중국브랜드이다. 세 브랜드 모두 중국에서 주로 운영되며 중국 전기차 시장의 긍정적인 발전을 부추겼다.”고 언급했다.

시장 요약

비야디(BYD)는 전년 동기 대비 197% 증가한 53만7천대 이상의 전기차를 출하하며 글로벌 시장의 선두 자리를 지켜냈다. BYD 송(Song), BYD 친(Qin) 및 BYD 한(Han)의 상위 3개 모델은 3분기 회사판매량의 56% 이상을 차지했다. 비야디(BYD)의 해외 사업 또한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2022년 3분기에 비야디(BYD)는 유럽, 라틴 아메리카, 동남아시아, 중동 및 아프리카, 오세아니아를 포함한 다양한 지역에서 약 17,000대의 전기차를 판매했다.

테슬라의 2022년 3분기 전 세계 판매량은 전년 동기 대비 43% 증가한 34만 3천대 이상을 기록했다. 테슬라의 3분기 유럽 내 수요는 증가세를 보였다. 베를린 공장이 원활한 생산을 보이며, 독일시장에서 테슬라의 Y 모델은 기록적인 판매량을 기록했다. 그러나 물류 병목 현상으로 배송은 지연되었다.  

우링(Wuling)은 전년 동기 대비 31% 성장하며 글로벌 전기차 시장 3위를 기록했다. 우링의 홍광 미니 EV 모델은 2020년 하반기 출시 이후 확실한 시장 선두주자로 자리잡았다. 보조금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비용이 저렴하고 다양한 용도로 사용될 수 있어 중국 시장에서 미니전기차의 판매가 높게 나타나고 있다.

폭스바겐의 전기차 판매량은 전년동기 대비 28% 증가하며 2분기의 부진을 만회했다. 그 중 ID.4, ID.3 및 ID.6 시리즈는 3분기 가장 많이 팔린 폭스바겐 모델이다. 특히 중국시장에서 폭스바겐은 전년동기 대비 79%, 전분기 대비 35% 성장하며 놀라운 실적을 기록했다. 유럽과 미국에서도 폭스바겐 판매가 순차적으로 회복세를 보이긴 하였으나, 두 지역 모두 전년 동기 대비 성장에는 미치지 못했다.

광저우 자동차 그룹은 BMW와 메르세데스-벤츠를 제치고 다섯 번째로 많이 팔리는 브랜드로 부상했다. 2022년 3분기 광저우 자동차 그룹은 85,000대 이상을 판매하여 전년 대비 145% 성장했다. 광저우 자동차 그룹은 아이온 시리즈를 선두로 내세웠으며 그 중 아이온 Y가 가장 많이 판매되었다. 광저우 자동차 그룹은 현재 중국에서만 영업하고 있다.

중국 전기차 브랜드는 강력하고 꾸준한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그 결과 BMW는 광저우 자동차 그룹에 밀리며 6위로 내려갔다. NIO, 샤오펑, 링크 앤코및 지오메트리와 같은 브랜드는 강력한 글로벌 입지를 구축하기 시작한 반면 아우디, 볼보, 푸조 및 르노와 같은 전통적인 유럽 자동차 제조업체는 경쟁을 따라잡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다. 2022년 3분기 상위 25개 전기차 브랜드 중 14개가 중국 브랜드였다.

상위 10개 전기차 모델은 2022년 3분기 전 세계 전기차 판매량의 35% 이상을 차지했다. 테슬라의 모델 Y는 2022년 3분기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팔린 전기차 모델이었으며, 상위 10개 모델 중 6개 모델이 비야디(BYD)의 차량이었다.

표2] 2022년 3분기 전 세계 전기차 판매량 상위 10개 모델별 점유율

출처: 카운터포인트리서치 세계 전기 승용차 모델 판매량 트래커, 2022년 3분기

카운터포인트리서치 피터 리처드슨(Peter Richardson) 부사장은 시장 전망에 대해, “현재 전기차는 전 세계 승용차 판매의 15%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또한 선진국에서 차량을 처음 구매하는 사람들은 전기차를 최우선으로 고려하고 있다. 이로 인해 신규 업체에게 매력적인 시장이 되고 있다. 또 리튬이 조금 또는 전혀 필요하지 않는 다양한 배터리 화학물질도 개발되고 있고, 신기술로 통해 배터리 효율성을 보여주고 있다.”고 언급했다.

*매출은 도매 수치, 즉 각 브랜드/회사가 공장에서 배송한 수치를 의미함

*EV의 경우 BEV와 PHEV만 고려. 하이브리드 EV 및 연료 전지 차량(FCV)은 이 보고서에 포함되지 않음.


[카운터포인트리서치]

카운터포인트리서치는 테크놀러지, 미디어, 텔레커뮤니케이션 산업 분야를 전문으로 하는 글로벌 리서치 기관으로, 애플과 같은 제조사별 실적과 시장 전망 데이터 및 트렌드 분석보고서를 제공한다. 마켓펄스라고 불리는 월별 보고서를 비롯하여 분기별 보고서, 고객사의 요청에 맞는 주문형식의 보고서, 브랜드의 모델별 출하량 데이터 제공, 컨설팅 업무 등 다양한 형태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